top of page

​턱관절증 원인과 증상

​외상에 의한 원인

​교통사고나 낙상 등의 얼굴 쪽에 가해진 외력에 의해 턱관절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장기에 가해진 외상으로 심각한 턱관절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가벼운 외상으로도 일시적인 턱관절 장애가 발행할 수  있습니다.

​턱에 무리를 주는 악습관

턱관절 장애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수면 중 이갈이, 평소에 ​이를 꽉 무는 습관,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먹는 경우, 한 쪽으로만 음식 씹기, 엎드려 자거나 턱 괴는 습관, 앞니로 손톱이나 입술 물어뜯기 등의 습관이 턱관절 장애를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

위, 아래 턱의 부조화로 인하여 턱관절 장애가 발생한다. 턱의 비대칭, 과개 교합, 반대 교합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부정교합이 있다고 해서 모두가 턱관절 장애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도 턱관절 장애의 원인이 된다. 중/고등학생 연령대에서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턱관절 부위의 통증이 발생되기도 한다.

턱관절 장애는 나쁜 습관과 치아 부정교합, 스트레스 등의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가 없는 상태로 6개월 이상 지속되었다면 치아가 없는 공간으로 주변 치아들이 기울면서 틀어지고 음식을 먹을 때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으로 인해서 턱관절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요즘 모니터 작업이 많은 직업을 가졌거나 스마트폰을 많이 접하는 연령대에서의 거북목 형태 자세가 턱관절 장애의 원인이 되어 입을 벌릴 때 잦은 통증이나 소리 등으로 불편함을 느껴, 치과를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턱관절 질환은 초기에는 큰 증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이를 악물거나 이를 가는 습관이 있다면 턱관절 질환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턱관절증-증상.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