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료
충치발생과 충치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가 달라집니다 !
| 금
금은 가장 튼튼하고 안전한 재료로 오랫동안 사용되고 있는 재료입니다. 부식과 변색의 위험이 없고 치아의 적합도와 내구성이 뛰어나서 관리를 잘하면 수십 년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음식물을 씹으면서 그 부위에 맞게 모양이 잡히는 금, 인체친화력도 높습니다. 색상이 눈에 띄기도 하고 강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주로 안쪽 어금니에 많이 사용됩니다. 몇몇 분들은 '갈바니즘(:침을 삼키거나 젓가락이 치아에 닿으면 전류가 흐르는 느낌이 드는 현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 지르코니아
지르코니아는 세라믹 중에서 가장 강도가 강한 재료이고 치아색상과 거의 비슷하게 구현이 가능합니다.
생체에 유해한 재료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생체친화적인 재료로 여겨지며, 전반적으로 내구성이나 강도가 다른 재료들에 비해 우수성이 많은 재료로 충치치료 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강도가 아주 높다 보니 맞닿는 치아가 기능을 하면서 갈릴 수 있고, 다른 재료보다 제작 및 치료의 과정이 조금 더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금속형사기(PFM)
PFM은 주로 크라운(크라운 치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단에 이어집니다.)으로 이용되고, Porcelain Fused Meta의 약자로 도재금속관이라고 합니다. 도자기(세라믹)은 깨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도자기 재료로만 구성된 재료로 충치 치룔르 진행하면 파절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를 보완하고자 나온 재료가 PFM인데, 내부에는 금속의 뼈대를 가지고 외부에는 도자기로 마감을 하는 방식입니다. PFM은 경제적인 비용으로 치아와 유사한 색상으로 씌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장기간 사용 시 잇몸라인 내부 금속이 선처럼 비쳐 보일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충치치료는 충치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충치는 크게 1~4단계로 비교할 수 있으며 각 단계별로 1단계-레진치료 / 2단계-인레이치료 / 3단계-크라운 치료 / 4단계-임플란트로 진행됩니다.
| 레진치료
1단계 충치 발생 시 치료방법으로 충치를 제거한 후 치아색 재료인 레진을 치아 부위에 채우는 초기 충치치료 방법입니다. 소요시간이 짧으며 통증이나 치아삭제가 거의 없이 진행됩니다.
| 인레이치료
2단계 정도 진행된 충치 치료에 사용되는 방법으로, 충치 제거 후 약해진 치아를 보호하며 외형 및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방법입니다.
| 크라운치료
3단계 충치 발생 시 사용되는 치료 방법으로 치아가 많이 손실된 경우 인공 보철물을 제작하여 치아 전체를 씌우는 치료방법입니다.
| 임플란트
자연치아를 유지하거나 살릴 수 없을 정도로 충치가 심하게 진행되어 자연치아 발치가 요구되는 시점에 진행하게 됩니다. e웰니스치과는 최대한 자연치아를 살리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나, 치료 시기를 너무 지나버린 치아는 회생 불가합니다.
단계별 충치 치료 방법
1 단계
법랑질까지 침범
*증상은 거의 없음
치아를 자세히 보면 까만점이 보이는 단계입니다. 통증이 거의 없으며 치료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눈으로 잘 발견되지 않으며, 치과 정긴검진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치의 범위가 작기 때문에 충치 범위를 제거하고 치아색깔이 나는 재료로 메꿔주는 치료입니다.
2 단계
상아질까지 침범
*시림과 적은 통증
차고 뜨거운 것에 자극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음식 섭취를 제외하고는 통증이 많지 않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쉬운 시기입니다.
충치의 양이 크면 레진으로는 약간 무리가 있어, 인레이를 해주어야 합니다.
예전엔 아말감으로 많이 했으나, 수은이 함유되어 있어 그 유해성에 대해 논란이 많아 요즘은 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3 단계
신경까지 침범
*심한 통증
일상생활에서도 통증이 느껴지는 시기입니다. 총증이 느껴지지 않더라도 이미 충치가 많이 진행된 경우도 있습니다. 단순히 충치부분을 제거하고 재료를 채워넣는 치료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경조직까지 손상된 경우에는 1,2 단계의 치료로 회복되지 않으며, 신경치료가 동반됩니다.
자가치아를 살릴 수 있는 최종 시기입니다.
4 단계
뿌리까지 침범
*일상생활 불편
염증이 조직을 따라 퍼져서 치아 뿌리까지 손상된 상태로 심한 통증때문에 음식을 섭취하기 어려운 시기입니다. 잇몸이 붓고, 뼈 전체가 붓기도 합니다.
충치 3단계 치료 시기를 놓치면, 다소 짧은 기간 내에 4단계까지 진행됩니다.신경치료가 필수적이며 심한 경우 발치를 해야합니다.